🌈 프로그래밍/TIL

[ TIL ] DB dump 스크립트를 활용해 로컬 DB 환경 구축하기

반응형

 

최근 새롭게 개발팀에 합류하게 되었고, 프로젝트를 로컬 환경에서 실행하기 위해서 지난주에 개발 환경을 세팅하였다!

로컬 환경을 세팅하려면, DB를 dump 뜨는 과정이 필요하였는데, 처음 해보는 과정인지라 낯설었다..

 

사실 모든 과정이 나에게는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어서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팀 공유문서를 열심히 보면서, 최근 어떤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슈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부터 익숙해지자 💪

 

아무튼 다시 로컬 환경 이야기로 돌아와서, 프로젝트를 우선 끌어오고, 필요 모듈들을 설치하는 과정부터 시작하였다.

그런데, mysqlclient 모듈이 설치가 진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따로 내 가상 환경에서 mysqlclient를 설치(2.1.1)해준 뒤, 나머지 모듈들을 설치해줌으로 해결하였다.

 

그리고 환경 변수들이 있는 파일을 세팅한 뒤, 프로젝트 마이그레이션 하기 전 단계까지 완료하였다.

이후에는 이제 DB dump를 위해서 bash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가져올 수 있었다.

과정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들이나 개인정보 관련(전화번호, 등..)한 데이터들을 모두 가져올 필요는 없기 때문에 제외하거나 값을 임의로 바꾸어 dump 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해둔 기록들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데이터가 비어있어도 해당 테이블의 스키마 정보가 필요했기 때문에 스키마들을 먼저 가져오고, 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두 명령어로 나누어서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처럼 작업 로그들을 남김으로 어떻게 이런 스크립트가 나왔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어 매우 좋았던 것 같았다.

앞으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기 전 나의 생각과 방향들을 정리해두고, 어떻게 작업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잘 정리해두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

추가로 명령어 한 번으로 dump를 쉽게 뜰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한번 고민해보아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