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

오늘의 아티클 3문장

수구리 2022. 11. 30. 18:11
반응형

[ 1 / 16 ] 오늘의 아티클 - 주니어 개발자를 위한 5가지 충고

 

5 Advises to all Junior Developers

Being new is scary! This is how I work through my journey and get the work done anyway

medium.com

1. FOMO - Fear Of Missing Out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경험에서 나만 소외되었다는 불안감에 휩싸일 수 있다. 항상 개발자는 많은 것을 배워야하고, 여러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배워야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대신에 하나의 기술 스택에 집중해라! 그 기술이 새롭던, 오래되었던 관계없이 집중해라.

2. 한 분에에 집중하기

하나의 기술을 잘 다룰 수 있게 되었다면, 그것을 더 깊게 배워 전문가가 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분야를 배워 풀스택을 노릴지 그때 선택해야 한다.

3. Tutorial Hell

튜토리얼 지옥에 빠지지 말자! 튜토리얼은 빠르게 훑고 지나가면서 직접 코드를 작성하거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서 익히는 것이 더 좋은 공부방법이다. 우리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4. 멘토 구하기

주니어 개발자는 SW 개발자로서의 경험이 적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모르겠어요가 아닌, 이렇게 저렇게 최대한 많이 알아보고 질문을 잘 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자.

5. Never Too Late

The things that you are doing right now could change your own future.

 

[ 12 / 1 ] 오늘의 아티클 - 개발자로 살아남는 진짜 방법

1. 기술적 상상을 하자

IT 기술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할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개발자라면 한 번쯤 해당 담당자가 된 것처럼 상상을 하며 어떻게 구현을 할지 고민해 보는 습관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개발이라는 영역은 넓은 시야에서 이야기하면 결국 "문제 해결 능력"이라 생각한다.
즉, 주어진 상황을 기술로써 해결하는게 목표! 해당 서비스가 본인 담당이 아니라고 할 지라도 기술로써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물론 그것들을 실제로 구현까지 해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2. 나를 위해 기록하자

요즘은 유행처럼 번져 취업을 하려는 분들은 하나쯤 갖고 있는 기술 블로그, 왜 써야 하고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걸까?
1차적 목표는 자신이 경험했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데 있다. (이게 본인)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고는 하지만 소가 뒷걸음치다 쥐를 잡는 격으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튼 정리를 하면서 몰랐던 혹은 얕게만 알고 있었던 지식을 다시 한번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공부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2차적 목표는 복잡한 상황에 대해 정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는 데 있다.
코드를 작성할 때에도 무작정 돌아가게끔만 작성하는 코드가 아닌 누가 봐도 이해가 한 번에 되고 유지 보수가 쉬운 그야말로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3차적 목표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공개적인 공간에 글을 작성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끼는 데 있다.

3. 밖으로 나가자

혼자 앉아서 묵묵하게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자칫 기술적 고립화, 우물 안 개구리가 되기 쉽다.
더불어 자신감마저 부족하다 보면 내가 하는 것 또는 할 수 있는 것만 고집하게 되고 이는 성장과는 정 반대의 길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외부 공간에 자신을 위치시키는 걸 연습해보자.
 

개발자로 살아남는 "진짜" 방법

개발자로 살아가는 이들의 공통된 목표는 당연히 ‘개발을 잘하고 싶다’ 일 것이다. 어떠한 문제 혹은 버그를 만났을 때 자신의 개발 실력으로 전문가처럼 손쉽게 해결하거나, 코딩 테스트의

f-lab.kr

 

[ 11 / 30 ] 오늘의 아티클 - 전설적인 프로그래머들의 조언

1.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John Carmack

2. 윤리적인 선택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라 - James Gosling

3. 개발자라면 적어도 다섯 가지 언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Bjorn Strawstrop

4. 프로그래밍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것이다. - George Hots

5. 훌륭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호기심,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 Travis Oliphan

 

하조은 / 전설적인 프로그래머들의 조언 | 커리어리

1️⃣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John Carmack 2️⃣ 윤리...

careerly.co.kr

 

 

[ 11 / 29 ] 오늘의 아티클 - 학습력을 강화하려면 손으로 받아 쓰자

1. 손으로 받아쓰기는 독해력을 강화한다.

인간은 시각적으로 학습한다. 문자와 단어 또한 사회적 의사소통 형태인 시각적 표현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반복적이고 창의적인 필체가 독해력과 언어 인식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2. 손으로 받아쓰면 촉각적인 정보가 기억을 만들어 낸다.

학습이라는 것은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고 나중에 관련이 있을 때 기억해 내는 능력이다. 도쿄 대학의 어느 한 신경과학자가 종이 달력에 이벤트를 기록하는 사람들이 달력에 기록한 사항을 기억하려 할 때 스마트폰에 동일한 정보를 기록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뇌 활동을 보였다고 한다.

3. 키보드 타이핑은 동일한 인지 효과가 없다.

손으로 글을 받아 쓰는 것이 마치 악기를 배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완벽하게 습득할 수 있다. 타이핑은 속도는 빠르겠지만 손으로 받아 적을 때의 인지, 촉각, 기억 또는 시각적 인지 효과가 없다.

 

[ 11 / 24 ] 오늘의 아티클 - 코딩의 28가지 법칙 (3편)

1. OOP를 배워라!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안팎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확신한다. OOP는 원칙이고 당신이 하는 것의 원칙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 알게 된다면, 그것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2. 일관성 유지하기 : 매일매일 배우세요. 배움을 유지하세요. 배움을 멈추지 마세요! 단 한 줄의 코드라도 당신이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성장이라도 성장입니다.

3. 실험을 두려워 하지 않기 : 처음에 당신은 아무것도 모를 것이다. 괜찮다. 실험해라. 그 시도로 인해서 할 수 있는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11 / 24 ] 오늘의 아티클 - 코딩의 28가지 법칙 (2편)

1. 한 번에 한 가지만 배우기 : 오직 한 가지만 배우기를 시작해라 그 한 가지를 마스터하면 그제야 다른 것으로 옮기세요. 한 번에 여러 가지를 배우는 것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2. 하드 코딩 하지 말기 : 상수나 변수에 들어가는 값을 코드에 직접 쓰는 방식을 피해라. 자동화할 수 있으면 자동화해라. 하드 코딩은 나쁜 습관이며 성장하지 않을 것이다.

3. K.I.S.S (간단하게 만들기) : 복잡하지 않게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가장 간단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세요.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쉽다. 작고 간단한 단계를 밟으세요. 그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4. 코드 재사용 하기 : 같은 코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프로세스를 굉장히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 11 / 16 ] 오늘의 아티클 - 코딩의 28가지 법칙 (1편)

1. 질문 하기 :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제가 확실히 아는 게 하나 있다면,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코딩은 꽤나 크나큰 분야라서,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2. 유튜브만 보지 말기 : 유튜브를 보는 것이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튜토리얼 없이는 코딩을 할 수 없게 됐다면, 문제가 생긴 겁니다. 유튜브로 프로젝트를 만들지 말고, 그것을 지식을 얻는 데 사용하세요.

3. 버그를 수용하는 법 배우기 : 버그가 생겼을 때 좌절하지 말자. 버그는 개발의 한 부분이고 결코 피할 수 없다. 버그는 생길 것이고 화내는 대신에 그것들을 받아들이자.

4. 하루에 6시간씩 코딩하지 말기 : 이는 금방 번 아웃 상태로 만들 것이다. 과도하게 코딩한다고 해서 더 좋아지지 않는다. 하루에 2-3시간씩이 좋습니다.

 

[ 11 / 10 ] 오늘의 아티클 - 꾸준히 코딩하기, "어떻게 일관성 있게 코딩할까?"

1. 흥미를 깊게 가져라. - 근본적인 동기는 코딩에 대한 나만의 '흥미'이다. 그것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로 삶에서 자주 쓰이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라.

2.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 복리는 세계에서 가장 느린 마술사이다. 따라서 당신은 완벽한 마술을 보기 위해 1년 혹은 2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3. 한 번에 한 스텝. - 두 마리 토끼를 다 쫓는다면 한 마리도 잡지 못한다. 모든 것을 한 번에 배우려고 하지 말자. 한 번에 너무 많은 목표를 달성하려 하지 말아라. 하나(혹은 두 개)의 목표로 시작하고, 그것을 달성하면 더 큰 챌린지를 시도해라. 세 개 이상의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금방 지칠 것이다.

 

 

[ 11 / 8 ] 오늘의 아티클 - 🕊️ 나를 더 나은 개발자로 만들 7가지 습관

"말해주면 잊어버리고, 가르쳐주면 기억하고, 참여하면 배운다." - Benjamin Franklin

"1시간의 계획이 10시간을 아낄 수 있다." - Dale Carnegie

기능을 개선하거나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되돌아가서 내가 작성한 코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최악은 없습니다.  

 

[ 10 / 27 ] 오늘의 아티클

- 있는 그대로 정직해지기 : 속마음을 전하는 것 자체가 상대방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정직하다는 것, 상대방에게 속마음을 말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차별화가 된다.

- 발산하기 : 자연스럽게 상대방과 브레인스토밍 같은 발산할 수 있는 상대가 될 수 있으면 가치 있는 대화가 될 수 있다.

- 솔직해지기 : 성과를 현재보다 더 좋게 보이게 하는 것은 오래 지속되는 관계 구축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나의 어필이 아닌 상대방이나 상대방이 회사에 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성의 있게 대하는 것으로 관계를 만든다.

 

[ 10 / 26 ] 오늘의 아티클

- 정답을 찾으려는 건, 모든 질문을 생각해 볼 점이 아니라 문제라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 내 선택에 책임을 스스로 지겠다는 다짐이 있으면 과감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Comfort Zone을 벗어날 수 있다.

- 과감하게 하고 틀리면 틀렸다고 인정하고 결과에 책임지면 된다.

반응형